강구조센터

철이 있어 편안한 세상, 철이 새로운 세상을 열어갑니다.

뉴스&회원사소식

강구조센터, 지진대비 내진설계 교육 실시

관리자

view : 15430

● 최근 경주 지진 등 지진으로부터 건물붕괴 위험 줄이기 위한 내진설계 교육 실시

우리 협회 강구조센터는 2016년 9월 29일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2016 강구조 실무 아카데미 1차 교육을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한국구조기술사회, 한국지진공학회 등과 공동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설계, 시공 등 건설분야 기술자를 대상으로 효과적인 강구조 설계 방안 등을 알리기 위해 개최한 것이다.

특히 최근 경주 지진과 같이 지진 위험의 우려가 높아지는 가운데, 지진에 견딜 수 있는 강도와 연성을 갖추도록 설계하는 내진설계와 강구조 활용 방안에 대한 주제로 구성되었다.

이날 교육에서 단국대학교 이경구 교수는 ‘강판전단벽 적용과 강구조 활성화’라는 주제로 강판전단벽의 내진 성능 향상, 비용 절감, 시공 용이성에 대해 설명하고 구체적인 활용 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또한 영산대 김선웅 교수는 ‘가새골조*의 거동과 내진설계’라는 주제의 강연을 통해 가설골조를 활용한 효과적인 내진설계 방안에 대해 설명했다.

강구조센터는 이날 1차 교육에 이어 내진설계 등 효과적인 강구조 설계 방안 교육을 위해 2차 교육을 10월 14일 건축구조기술회관에서 개최할 예정으로 이날 교육에는 올해 5월 개정고시된 ‘건축구조기준(KBC 2016)’ 을 활용하여 효과적인 강구조 설계 방안에 대한 교육이 진행될 계획이다.

우리 협회 내에 사무국을 두고 있는 강구조센터는 건설분야의 수요확대와 경쟁력 향상을 위해 1996년 2월에 설립되었으며 소재사인 포스코, 현대제철, 동국제강을 비롯한 제강사와 건설사 및 유통사 등 40개 회원사가 참여하고 있다.


* 골조의 변형을 방지하기 위해 대각선 방향으로 넣는 경사재인 가새를 활용한 골조구조로 지진에 대해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다.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

한국철강협회

주소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35(아이티벤처타워) 동관 15층 (우편번호 : 05717)
Tel 02-559-3572
Fax 02-559-3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