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관협의회

한국 강관산업의 수요 확대와 신시장 창출을 지원합니다.

뉴스&회원사소식

강관파일 최신 연구동향 및 기술적용 세미나 개최

강관협의회

view : 11888

한국철강협회 강관협의회(회장 엄정근, 하이스틸 사장)는 11월 28일 오후 2시 서울 강남구 포스코센터 서관 4층 아트홀에서 국내 건설업계 관계자, 학계 및 연구소, 강관사, 소재사 등 관련인사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강관파일 최신 연구동향 및 기술적용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연세대학교 정상섬 교수는 『강관파일의 폐색효과에 대한 연구』라는 발표를 통해 파일을 지반 속에 박을 때, 파일 속에 흙이 들어와서 파일선단이 막히는 폐색효과를 적용하여 대구경 강관파일의 비용절감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한 한국도로공사 김낙영 박사의『부식대 공제값 설계기준 분석』이라는 발표를 통해 강관파일의 부식에 대한 계량치를 반영한 연구결과를 활용한 2014년 개정된 구조물 기초 설계 기준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


  이밖에 에스텍컨설팅 이중재 박사가 『대구경 강관파일 소재를 이용한 지하굴착 적용사례 고찰』을, 포스코 이종구 박사가『고성능 강재 적용 강관파일 실용화』, 파일테스트 김성회 대표가『고강도 강관파일 시험시공사례 분석』이라는 주제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는 한국지반공학회 이승호 회장을 비롯하여 한국건축구조기술사회 서규석 회장, 포스코 윤태양 상무, GS건설 조성한 상무 등이 참석했다.


목록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

한국철강협회

주소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35(아이티벤처타워) 동관 15층 (우편번호 : 05717)
Tel 02-559-3572
Fax 02-559-3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