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철이 있어 편안한 세상, 철이 새로운 세상을 열어갑니다.

사진자료실

내년부터 제강사 단일검수 시행

철스크랩위원회

view : 17381

한국철강협회 철스크랩위원회(회장 심윤수 한국철강협회 부회장, www.steelscrap.or.kr)는 2010년 1월 1일부터 철스크랩에 대한 제강업계의 검수판정을 새로운 KS분류기준(KS D2101의 재생용 강스크랩 종류)에 의해 통일된 검수기준으로 시행한다고 밝혔다.

한국철강협회 철스크랩위원회에서는 그동안 KS분류기준이 있었음에도 불구, 각 제강사의 자의적 분류기준에 의한 철스크랩 검수 판정의 결과로 수요업계와 공급업계간 갈등이 발생함에 따라 지속적이고 합리적인 유통거래 기준이 될 수 있는 통일된 검수기준을 정립할 필요성이 제기되어왔다. 이에 따라, 각 사별 爐의 특성과 차이, 개별 제강사간 생산제품의 특성과 공장 상황에 따른 차이점 등에 대한 고려 등과 공급업계의 현실적인 의견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이번에 '통일된 검수를 위한 철스크랩 분류기준'을 제정하게 된 것이다. 

동 기준의 주된 내용을 보면, 2010년 1월 1일부터 제강사에 입고되는 철스크랩은 KS분류기준에 의한 단일검수를 원칙으로 하며, 검수는 치수(규격)를 먼저 판단한 후 대표제품을 참조하여 최종 판정하는 과정으로 진행되고, 검수결과는 KS분류기준에 의한 24개 등급으로만 결과가 표현된다. 단, 특정성분이 포함된 철스크랩은 爐특성과 생산 제품을 감안하여 각사 규정에 따라 별도 규제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현재 통용되고 있는 5:5, 3:7 등과 같은 혼적 등급은 폐지될 뿐만 아니라 혼적입고시 계근표에는 혼적된 다수등급 중 최하위 1개 등급으로만 표기되고 필요시 감량, 퇴송, 입고제한 등과 같은 조치가 취해질 수도 있으므로 앞으로는 최초 수집단계부터 분리(구분)적치가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

한편, 검수기준 중 '가로, 세로, 높이가 각각 600mm 이하이면서 세 변의 합이 2.0m 이하일것' 으로 되어 있는 압축 규격의 의미는 압축size는 기본적으로 한 면을 600mm로 한정하되 제작 과정에서 발생될 수 있는 허용오차(10%이하)를 감안하여 가로, 세로, 높이의 합이 2.0m라는 것이다. 또한, 자동차 차피는 관련법에 의해 슈레더를 거친 경우에만 입고가 가능하며 이를 어기고 압축하거나 기타 방법으로 처리하여 제강사에 입고할 경우 고발조치 되어질 수 있음을 유념하여야 한다.

2010년부터 시행될 'KS분류기준에 의한 제강사 공통 검수기준'은 지금까지의 검수기준을 혁신하는 차원의 변화라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제강사는 수급의 불안정성이라는 복병이 있음에도 불구, 공감대 형성 및 합의점 도출을 위한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을 뿐만아니라, 동 기준이 2010년 1월 1일부터 원활하게 시행되도록 각 사 별로 전산을 수정함으로써 동 제도가 안정적으로 운영되기 위한 준비를 마친 상태다. 

철스크랩위원회 심윤수 회장은 "이제 철스크랩 업계에 남은 과제는 제강사 공동 검수기준의 시행과 더불어 벌생될 수 있는 시행착오를 양 업계가 현명하게 풀어감으로써 동 기준이 안정적으로 조기정착 될 수 있도록 상호 노력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

한국철강협회

주소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35(아이티벤처타워) 동관 15층 (우편번호 : 05717)
Tel 02-559-3572
Fax 02-559-3509
BESbsw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