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구조센터

철이 있어 편안한 세상, 철이 새로운 세상을 열어갑니다.

뉴스&회원사소식

포스코, 국내 최초 고내식 내황산강 개발

관리자

view : 14474

포스코(회장 권오준)가 황산에 부식되지 않고 버티는 ‘고내식 내황산강’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

이번에 포스코가 개발한 ‘고(高)내식 내황산강’은 황산이나 황산ㆍ염산이 복합된 가혹한 환경에서도 사용할 수 있는 탄소강이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고내식 내황산강은 석탄ㆍ석유 등 화석연료를 태워 전기를 생산하는 화력발전소 설비에 주로 사용된다. 화력발전 시 이산화황(SO₂)·황화수소(H₂S) 등 기체 형태의 황화물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들 기체 황화물은 주변의 수분과 반응해 강산성 액체인 황산(H₂SO₄)을 생성한다. 황산은 금속을 부식시키는 성질이 강하기 때문에 일반 탄소강으로 만든 설비와 접촉하면 금세 부식이 진행되고 설비 수명이 급속히 줄어든다.

이로 인해 설비 수명을 연장하려면 산성을 띠는 환경에서도 오래 견딜 수 있는 강판이 필요한데 이것이 바로 내황산강이다. 그중에서도 고내식 내황산강은 일반 탄소강의 180배까지 버틸 수 있다.

이번에 포스코가 개발한 강재는 오래 사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그동안 수입해오던 제품보다 저렴해 전력 생산원가 절감에 기여할 수 있다. 또한 화력발전소의 설비 수명을 연장함으로써 건설에 필요한 자원 소비량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친환경적이다.

포스코는 2008년 12월부터 국책과제로 대학교 산학협력단·철강 전문연구기관과 함께 고내식 내황산강을 개발해왔다. 더불어 용접봉 제조기업과 협력해 신강재 전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용접봉까지 동시 개발함으로써 용접 후 취약해질 수 있는 부위의 내식성을 보증해 토털솔루션(total solution) 체제를 갖췄다.

이와 함께 포스코는 강재 사용 환경별로 필드테스트(field test)를 실시해 제품사용 중 부식 정도와 표면 부식 생성물을 분석, 제품 전체의 성능을 검증했다. 특히 삼천포화력발전소(경남 고성군)의 공기예열기 설비에 적용한 결과, 종전에 사용하던 수입재보다 3배 정도 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 결과를 얻었다.

삼천포화력발전소 관계자는 “예열기 1대당 약 1억원을 절감할 수 있는데, 소재 사용기간이 3배로 늘어난 것을 감안하면 실제 원가절감효과는 1대당 3억원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삼천포 외에도 영흥화력발전소(인천)에서는 가스재열기(GGH; Gas Gas Heater) 부품으로 포스코 신강재를 사용하고 있다.

이번 고내식 내황산강은 포스코의 경쟁력을 높여주는 고부가가치 제품이며, 고객사는 수입재 대체와 원가절감이 가능해 상호 윈윈(win-win)을 가져오는 소재다. 현재 포스코는 고내식 내황산강 관련 특허 14건에 대해 출원을 마쳤으며, 그중 7건은 등록까지 완료한 상태다.

포스코는 향후 이번 신강재의 적용범위를 화력발전소는 물론 황산 부식환경인 제철소의 가스 배관ㆍ굴뚝ㆍ소각로 배관 등으로 확대하고, 국내뿐 아니라 해외 수출시장 판로를 개척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

한국철강협회

주소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35(아이티벤처타워) 동관 15층 (우편번호 : 05717)
Tel 02-559-3572
Fax 02-559-3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