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구조센터

철이 있어 편안한 세상, 철이 새로운 세상을 열어갑니다.

뉴스&회원사소식

포스코, 친환경 비스무스쾌삭강 세계 최초로 개발

관리자

view : 17119

친환경 비스무스쾌삭강 세계 최초로 개발

고강도에 가공성도 우수

올해부터 본격양산 돌입


포스코가 세계 최초로 친환경 소재인 비스무스(Bi)쾌삭강을 개발, 양산에 들어갔다.

포스코는 지난 2005년부터 인체에 무해하고 환경친화적인 비스무스쾌삭강 개발에 나서 5년여 만에 제품개발에 성공하고 최근 양산준비를 마쳤다.

쾌삭강(快削鋼)이란 고강도이면서 깎거나 자르기 쉬운 강철이란 뜻으로, 원형 형태의 가늘고 긴 철강재인 선재제품의 한 종류다.

그동안 쾌삭강은 가공성이 우수한 납(Pb)쾌삭강이 대부분이었으나 가공작업 시 발생하는 납 성분이 체내에 축적되면 인체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어 작업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할 대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돼왔다.

이에 따라 포스코는 지난 2005년 신제품 개발에 나서 위장약·음료·화장품 등에 쓰이는 성분인 비스무스를 첨가해 납쾌삭강이 가지고 있는 가공성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유해성분이 전혀 없는 친환경 쾌삭강 양산 개발에 세계 최초로 성공함으로써 기술력 우위를 다시 한 번 입증했다.

현재 납쾌삭강은 전 세계적으로 연간 150만 톤가량 생산되는 가운데 국내에서는 연간 약 3만 5000톤 전량을 수입하고 있어 비스무스쾌삭강이 납쾌삭강을 대체하게 되면 수입대체 효과가 클 뿐만 아니라 타 강종 대비 고부가가치 제품이라는 점에서 수익성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비스무스쾌삭강은 지난해 7월 LG전자로부터 품질 인증을 받아 TV 설계도면에 정식 소재로 등록돼 8월 초도 공급해 적용시험을 마쳤다. 새해부터는 LG전자에서 생산하는 모든 TV제품에 확대 적용된다.

 

먼저 비밀번호를 입력하여 주세요.

창닫기확인

한국철강협회

주소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35(아이티벤처타워) 동관 15층 (우편번호 : 05717)
Tel 02-559-3572
Fax 02-559-35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