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철이 있어 편안한 세상, 철이 새로운 세상을 열어갑니다.

교육&세미나

번호 구분 내용 작성자 등록일
공지[뉴스] 고성능 자재 ·시공성 내세운 스틸하우스, 건축물 품질제고로 시장 선도 첨부파일 관리자 2022-04-20
454
썸네일
고성능 자재 ·시공성 내세운 스틸하우스, 건축물 품질제고로 시장 선도 첨부파일 • 스틸하우스 내화성능표준에 삼원계합금도금강판·글라스울 추가로 스틸하우스 건축물의 품질·시공성 높여

 

한국철강협회 강구조센터 KOSFA(Korea Steel Framing Alliance, 회장 유삼 포스코강건재마케팅실장)는 철강재로 건축물의 뼈대를 세우고 단열·방수·마감 등의 시공과정을 거쳐 건축물을 완성하는 스틸하우스의 시공성과 품질 제고를 위하여 내화성능표준(KS F 1611-5) 개정을 추진해왔으며, 오늘 4월 19일, 국가표준원 e나라 표준인증 홈페이지에 개정고시 되었다.

 

개정된 표준에는 스틸하우스 주재료인 삼원계합금도금강판이 추가되고, 글라스 울 단열재가 적용된 구조가 추가 되었다. 이로 인해 장기간 녹슬지 않는 스틸자재 적용으로 건축주에게 높은 품질의 건축물이 제공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글라스울은 시공성이 좋아 시공사가 스틸하우스를 적용토록 유도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철강협회 관계자는 “건축물 품질에 대한 건축주의 관심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더 높은 품질의 스틸하우스 자재를 개발·보급함으로써 자연스럽게 건축주의 스틸하우스 건축을 유도할 수 있을 것”이라며 기대하는 한편, “산업적인 측면에서, 높은 품질과 성능을 요구하는 현재 시장에서 스틸하우스가 경쟁력을 가지게 될 것” 이라며, 스틸하우스 경쟁력 제고에 따른 시장 보급 확대에 대한 기대를 드러냈다.

 

한편, 스틸하우스는 미국의 경량목구조 2x4공법에서 유래되었으며, 스틸하우스는 일반적으로 두께 1mm 내외의 삼원계합금도금강판을 C형태로 가공한 스터드(stud) 부재를 뼈대로 세운 뒤 구조용 합판, 내·외부 단열재, 마감재 등을 시공하는 방식의 건축물을 말한다. 스틸하우스는 단독주택, 다세대주택, 공공시설물 등 다양한 곳에 적용되고 있으며, 소재가 친환경적이면서도 건축물 자체의 탁월한 내진 성능 등 많은 장점들을 가지고 있어 미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등 선진국에서는 스틸하우스 건축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관리자 2022-04-20
453
썸네일
2021년도 스틸하우스 시공교육 사진첨부파일 21년도 지난해 스틸하우스 시공교육을 안전사고 없이 잘 마무리하였습니다. 모두 고생하셨습니다.
관리자 2022-02-16
452
썸네일
송도 잭니클라우스 GC 홍보관 스틸하우스 전시첨부파일 한국철강협회 강구조센터 KOSFA에서는 송도 잭니클라우스 골프빌라에 스틸하우스 공법을 적용하기 위하여 홍보관 전시를 실시하였습니다.('21.10 ~ '22.3)
관리자 2022-02-16
451
썸네일
미래 주거문화를 이끌 스틸하우스, 철강 산업전을 통해 선보여첨부파일  

• 스틸하우스 공법을 적용하여 강구조 건축물의 시장 확대

• 벽체, 지붕트러스 등 스테인리스 골조를 전시하여 관람객에 직접 체험 제공

 

한국철강협회 KOSFA(Korea Steel Framing Alliance, 舊 스틸하우스클럽, 회장 김상균)는 오는 10월 6일부터 8일까지 대구 엑스코 동관에서 열리는 국제 철강 및 비철금속 산업전에서 ‘스틸하우스’를 전시한다.

 

전시회에서는 스틸하우스의 골조를 그대로 노출하여 방문객들이 직접 소재를 만지고 두드려보며 스틸하우스의 튼튼함을 체험해 볼 수 있으며, 스틸하우스 사진 전시회를 통해서 평소에 꿈꾸던 전원주택을 관람 할 기회도 마련된다.

 

스틸하우스는 소재가 90%이상 재활용되어 친환경적이면서도 건축물 자체의 탁월한 내진 성능 및 높은 단열성능 등 많은 장점들을 가지고 있어 국내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오고 있다.


한국철강협회 관계자는 “참여자들에게 스틸하우스의 소개를 통해 국내 철강소재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며, 스틸하우스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라며 기대를 드러냈다.

 

최근 친환경 및 건축안전 등에 대한 관심이 증감함에 따라 스틸하우스는 앞으로 더욱 주목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이유로 실제 미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등 선진국에서는 스틸하우스 건축이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관리자 2021-10-12
450
썸네일
스틸하우스 시공교육 현장 견학 첨부파일 20년도 제 4차 스틸하우스 시공교육(139기)


경기 이천 스틸하우스 현장 방문 (합성구조, 1층 철근콘크리트 구조 + 2층 스틸하우스 구조)
관리자 2020-10-05
449
썸네일
소재 부품 장비 재직자 스틸하우스 시공교육첨부파일 철강협회, 스틸하우스 전문시공인력 양성으로

건축물 품질제고를 통한 산업경쟁력 강화 추진

 

• 소재‧부품‧장비분야 재직자 교육으로 스틸하우스 시공 기술 및 노하우 전파, 지진에 강하고 친환경적인 건축물 확산 유도

 

• 철강협회, 전용교육센터 운영으로 철강재 기반의 DIY건축 등 맞춤형 교육 추진

 

한국철강협회 강구조센터(회장: POSCO 김상균 상무)는 5월 11일부터 5월 19일까지 경기도 광주시 곤지암 소재 교육센터에서 건축사, 시공 현장관리자 등 관계자 22인을 대상으로 스틸하우스 시공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스틸하우스 시공교육은 건축물의 친환경화 및 고성능화에 기여할 수 있는 철강재를 구조부재로 사용하는 스틸하우스의 보급 및 전문시공인력 육성을 위한 정부 소재‧부품‧장비 분야 재직자 교육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협회는 이번 교육에 대해 스틸하우스 부재 및 내화‧단열‧구조 설계기준에 대한 이론교육과 골조‧설비‧마감재 시공 실습, 건축물의 품질관리 노하우 및 현장 안전 수칙 등의 내용으로 구성하여 교육생의 실무능력 향상에 주안점을 두었다고 밝혔다.

 

 

또한, 금년도 설립한 스틸하우스 시공교육센터(경기 광주 소재)를 거점으로 향후에도 스틸하우스 시공교육을 포함, 강재를 활용한 패널리이징 공법, 모듈러 주택시공, DIY건축교육 까지 확대 운영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이번 교육에 참여한 건축사는 ‘타 공법 대비 안전성과 친환경성이 뛰어난 철강소재를 건축구조부재로 적용하는 것은 국내 건설산업 경쟁력 강화와도 연결되기 때문에 이번 교육은 시의 적절했으며 앞으로도 이러한 교육이 지속 확대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관리자 2020-05-22
448
썸네일
스틸하우스 설계 시공 가이드북 출간첨부파일 스틸하우스 설계 시공 가이드북 출간

KOSFA에서는 2020년 5월 한국철강협회는 스틸하우스 설계 시공 가이드북 출간했습니다. 

서적은 교보문고, 알라딘, 예스24등 시중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문의 02-559-3562
관리자 2020-05-22
447
썸네일
스틸하우스 건축물, 건축행정시스템‘세움터’에 ‘철골구조 - 스틸하우스조’로 분류첨부파일 스틸하우스 건축물, 건축행정시스템‘세움터’에

‘철골구조 - 스틸하우스조’로 분류

 

* 세움터는 국토부에서 운영하는 건축행정시스템으로서, 건축, 주택, 건축물대장, 사업자 업무 등을 민원인이 관공서를 방문하지 않고, 건축행정업무를 볼 수 있는 시스템

 

• 스틸하우스로 시공한 집, 건축물대장에 ‘스틸하우스조’로 표기

• 한국철강협회, KS 시공표준(KS F9009)에 따라 안전하게 시공될 수 있도록 스틸하우스 시공 교육 추진



건축물의 인허가 등에 사용되는 세움터(건축행정시스템)에는 기존에 ‘스틸하우스조가 조적조’로 분류됨에 따라, 건축주가 해당 내용을 혼동하는 등의 애로사항이 많았으나, 최근 국토부가 건축사 및 건설업 관계자의 건의사항을 즉각 반영하여 세움터에서 건축물 구조로 ‘철골구조-스틸하우스조’를 선택할 수 있도록 개선하면서, 스틸하우스로 집을 짓는 건축주에게 혼동을 주는 등의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게 됐다.

 

국내에 스틸하우스를 보급하는 기관인 한국철강협회 관계자에 따르면, ‘세움터를 이용하는 다수의 건축사 및 건설업 관계자로 이루어진 회원사의 지속적인 요청이 있었고, 무엇보다 실제 스틸하우스로 집을 지은 건축주가 건축물대장에 스틸하우스조로 표기되지 않아, 이게 스틸하우스가 맞느냐 하는 등의 문의가 많이 있었다. 그런데 이번 시스템 정비를 통해서 이러한 애로사항을 말끔하게 해소할 수 있게 되었다.’, ’민원에 빠르게 대응한 국토부에 감사하다‘며 세움터 개선에 매우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한, 협회 회원사에 따르면 ‘기존에는 스틸하우스로 건축할 경우 경우에 따라서는 건축 담당공무원에게 스틸하우스조가 어떤 구조인지에 대해 별도로 설명을 해야 하는 애로점이 있었는데, 더 이상 그렇게 하지 않고 해당 내용을 반영할 수 있게 된 점을 환영하며, 앞으로도 세움터가 현실건축을 반영하고, 지속 발전해 나갔으면 좋겠다’는 희망을 내비쳤다.

 

세움터에서 철골구조에 ‘스틸하우스조’가 별도로 존재하는 것은 스틸하우스가 주요 건축구조의 하나로 자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실제로, 스틸하우스는 일반인들이 많이 혼동하는 구조인 경량철골조와 상당 부분 차이가 있는데, 스틸하우스는 표준화된 소재를 가공하여 부재를 만들고, KS 한국산업표준에 등록되어 있는 시공 방법에 따라 시공을 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스틸하우스의 구조는 전단벽 시스템을 적용하여 지진이나 태풍과 같은 수평하중에 강하게 저항할 수 있는 특성도 가지고 있다. 실제, ‘18년도에 실시된 내진 성능 평가 시험에서 스틸하우스의 내진 성능은 국내 최고 등급으로 평가되기도 했다.

 

또한, 최근 건설 트렌드를 보면, 부족한 기술 인력 해소, 소음 및 분진에 의한 민원 최소화 등의 이슈가 대두됨에 따라, 기존의 습식공법 및 현장 중심에서 건식공법 및 공장 사전제작 형태로 바뀌고 있는데, 이러한 관점에서 건식공법을 적용하고, 친환경 소재인 철강재를 사용하는 스틸하우스의 전망은 밝은 편이며, 이에 따라 세움터에 스틸하우스조 등록 건수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예비 건축주로서 스틸하우스 건축을 고민하고 있다면, 스틸하우스 교육을 한 번 참여해 보는 것도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교육은 건축을 알지 못하는 일반인들이 들을 수 있도록 기초적인 건축과 스틸하우스에 관한 이론을 다룰 뿐만 아니라, 직접 소형 주택을 시공해 보는 실습과정으로 이뤄져 있어, 스틸하우스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교육 신청 홈페이지 edu.kosa.or.kr
관리자 2020-05-22
  1. 1
  2. 2
  3. 3
  4. 4
  5. 5
검색

검색

한국철강협회

주소 서울특별시 송파구 중대로 135(아이티벤처타워) 동관 15층 (우편번호 : 05717)
Tel 02-559-3572
Fax 02-559-3509